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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 준비/학습 일지

🌱3주차 첫 번째 학습 일지🌱 앱 서비스를 런칭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제로베이스 PM스쿨 29기]

안녕하세요 🐥 

오늘은 3주차 첫 번째 학습 일기를 쓰는 날입니다!

어떤 주제로 할까~ 하다가

3주차 아이데이션 과제를 하며 조사한 내용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바로바로 ~~~~

카카오톡과 같은 앱 서비스를 런칭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5가지 이상 정리하기 !!!

저는 6가지 정도를 찾아서 정리했습니다

그럼 바로 가볼까요~~

1.     카카오톡과 같은 앱 조사 및 정의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을 싸워도 백 번 이긴다 ㅣ 지피지기 백전백승

 

A.      역사 - 2010 3 18, 아이폰용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이 앱스토어에 출시

B.      인기 배경- 카카오톡 등장 + 스마트폰 국내 보급 시작 => 모바일 채팅 전성기

C.      인기 요인; 소비자의 니즈 충족

                    i. 기존 단문 메시지 위주였던 유료 SMS와 달리 카카오톡은 무료로 제한 없이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점

                    ii. 스마트폰 주소록과 연동해 카카오톡 친구목록을 만들어주는 간편함

D.      문자와 다른 차별화된 요소 - 실시간 그룹채팅 기능 + 이모티콘 기능 + 보이스톡 + 오픈채팅 + a(발전 중)

2.     유저 페르소나 분석

A.      미래의 유저를 설정하고 기대치를 충족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
B.       고려해야 하는 부분
                    i.           이 앱이 사용자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하고 현재 상황을 개선시키는지
                   ii.           왜 이러한 필요성이 생기나? 그것이 없어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나?
                  iii.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앱 사용자가 가장 애용하게 될 앱 기능은?
C.       카카오톡의 경우
                    소설 커뮤니케이션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제공
                    여기에 기존 문자 메시지 비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사용되었으며,
                    데이터 통신을 통해 무료로 대화할 수 있는 점이 사용자에게 매력으로 작용됨
3.     수익 창출 모델 분석

A.      메신저는 메인 서비스가 무료이므로 부가적인 요소들을 통해 수익성을 창출
B.       텍스트에 감정을 부여하는 ‘이모티콘’
C.       오프라인 일상의 요소를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갑’, ‘쇼핑하기’, ‘선물하기’ 기능 등
4.     앱 출시 성공을 위한 ‘성공’ 기준 정의

A.      앱 출시와 관련하여 측정 가능한 목표와 KPI(Key Performance Index, 핵심성과지표)를 설정
B.       성과 측정을 위해 앱 설치율, 앱 마켓플레이스의 평균 평점, 앱에서 발생한 총 수익과 같은 KPI를 사용
C.       CPI(cost per install), 잔존율, DAU/MAU는 모니터링하며 개선시켜 나가야 할 중요한 모바일 앱 성과지표
카카오톡 KPI
5.     리소스 고려

A.      회사의 인력이 얼마나 있고 제품 기획에 몇 명의 인원이 투입될 수 있는지 고려
B.       리소스를 고려하여 프로젝트에 투입해야 함
C.       Ex) 인력, 서버비용, 유지보수 비용, 관리비용
6.     기존 앱의 문제점 정의 및 대안 제시

이미 시장에는 수많은 채팅 서비스 앱이 존재한다.
이 가운데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존의 앱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개선하여 기능이 업그레이드 된,
혹은 해당 앱에 존재하지는 않지만 사용자가 필요하는 기능이 있는 앱이라면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앱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앱 성공의 유무는 기획자가 얼마나 사용자의 필요를 잘 분석하여 대안책을 제시하느냐에 달려있다.

연락을 많이 하고 싶은데 비용이 부담되어서 많이 하지 못했던 사용자에게
무료 메신저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필요를 채운 카카오톡처럼,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앱이라면,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앱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https://brunch.co.kr/@pek1578/12

https://www.appsflyer.com/ko/blog/tips-strategy/launch-app-success-steps/

https://brunch.co.kr/@bluebillowy/35

https://www.kakaocorp.com/page/detail/10810

https://t1.kakaocdn.net/kakaocorp/admin/ir/event/5504.pdf

 


 

공부하면서 흥미로웠던 부분

단순히 앱을 성장하기 위해선 시장 조사가 가장 중요하고 기존에 있는 것과 차별점을 두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번 공부를 통해 앱의 성장을 위해선 '사용자의 니즈 파악'이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임을 깨달았다.

 

학습 소감

과제를 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그만큼 배우는 것들이 많아서 뿌듯하다.

매일매일 꾸준히 공부해서 PM 스쿨을 마쳤을 때 후회 없는 하반기가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