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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 준비/학습 일지

🌱2주차 세 번째 학습 일지🌱 프로덕트 관리 7단계 [제로베이스 PM스쿨 29기]

안녕하세요...

3주차 화요일이지만,,, 2주차 마지막 일지를 지금 작성하는,,,, 학생,, 입니다,,,🥹

진짜 하루하루 안 밀리고 살고 싶었는데 

캠프 다녀오고 ,,,하려고 하니까

코로나... 에 걸렸다는 사실 ~

그래서 지금에야 씁니다,,,,


정해진 프로덕트 관리 방법의 정답은,,,,

없습니다!

 

오늘의 블로그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

 

 

 

네 아니고요.

 

프로덕트 관리 단계의 정답은 딱히 없습니다.

왜냐하면 회사마다 진행하는 단계가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회사가 규칙 없이 우당탕탕 진행하지는 않겠죠!!

 

그래서 대부분의 회사에서 일반적으로 지키는 프로덕트 관리 7단계에 대해서 알려드릴 겁니다 :)

 

단계는 총 7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단계 서비스 이해
2단계 정보 수집
3단계 로드맵
4단계 문제 발견과 솔루션 도출
5단계 우선 순위 선정
6단계 수행
7단계 평가와 회고

회사는 이 7개의 단계를 반복하며 프로덕트의 성장을 이끌어냅니다. 

이러한 꾸준한 반복을 우리는 *이터레이션이라고도 부릅니다.

*이터레이션(Iteration):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하나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하며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수용하는 방법

 

 

그럼 이제 각각의 단계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보겠습니다.

1단계 서비스 이해하기

서비스를 이해한다는 것은 다른 말로 하면
프로덕트 자체, 사용자, 만드는 사람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대상 내용
사용자 이해 - 서비스 타겟 파악
- 페르소나 그리기
프로덕트 이해 - 서비스 핵심 가치 이해
- 프로덕트 핵심 프로세스 발견
- 시스템 구조 확인
- 회사에서 관리하는 지표 확인
- 중장기 프로젝트 로드맵 확인
이해 관계자 이해 - 프로덕트 조직 구조 확인
- 담당팀 역할 이해

 

 

2단계 정보 수집

2단계에서는 정보 수집이 이루어집니다.

정보 수집이 중요한 이유
실제 유저 보이스를 수집하고 숨겨진 니즈를 파악하여 기획자 본인이 만들고 싶은 제품이 아닌 사용자가 원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정보 수집을 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1) Research 수집
- 경쟁사 분석, 산업 동향 분석, 벤치 마킹
2) VoC (Voice of customer) 수집
- 서비스 리뷰/CS 파악, SNS 모니터링, FGI, FGD 인터뷰, 고객 설문 조사, Usability Test, 0 party 데이터
3) Data 수집
- 1 party 데이터, 사용자 프로필, A/B 테스팅, 고객예측 데이터
가 있습니다.

 

 

3단계 로드맵

로드맵은
1) 어떤 일을 추진하기 위해 목표, 기준 등을 담아 만든 종합 계획
2) 비즈니스 로드맵과 프로덕트 로드맵을 일치시키는 과정
3) 과제들의 선후 영향관계를 고려한 중장기 계획
입니다.

로드맵을 짤 때는 목표타임라인을 고려하여 작성합니다.
이때 단순히 로드맵을 세운다고 이해하면 안되고,
로드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과제를 수립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4단계 문제 발견과 솔루션 도출

제품의 지속적 개선, 서비스 만족도 향상, 비용 절감과 리소스 최적화,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 확보 등의 이유로 우리는 문제 발견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문제를 발견하는 방법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1)리서치
2)VoC
3)데이터 (주요 지표 모니터링, 지표 변화 분석)
4)이해관계자 요구사항

문제를 발견했다면 이러한 문제를 정의해야 합니다.
대개 SMART 방법이 활용됩니다.
Specific: 명확하고 구체적인 문제정의
Measurable: 측정 가능한 문제와 해결책
Achievable: 현실적이고 달성 가능한 목표
Relevant: 비즈니스 목표와 관련이 있는 목표
Time-bound: 명확한 시간 제약

문제를 찾았다면 이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솔루션을 내놓아야 합니다.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은 기술적, UX, 운영적 다양한 솔루션이 있습니다.
즉, 같은 문제에 대해 다양한 문제 해결 방법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이때 개발/디자인/정책 등 여러 관점으로 대안을 살펴보고,
가장 즉각적이고 효율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판단하여 1차 제안을 하는 것이 PM의 역할입니다.

 

 

5단계 우선순위 설정

문제도 찾고 해결방법도 찾았다면,
어떤 것을 먼저 하면서 해결해야 할지 생각해보아야겠죠?
그래서 나온 단계가 우선 순위 설정입니다.

우선 순위를 어떤 것을 고려하며 세워야 할까요?
첫 번째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가'를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프로덕트의 일부 사용자 뿐만 아니라 회사 내부의 사용자까지 우리가 개선하고자 하는 것을 사용자가 원하는지 면밀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두 번째는 '우리가 할 수 있는가'를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리소스, 숙련도, 영향도, 방해요소를 모두 살펴본 후 적합한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세 번째는 '비즈니스적으로 필요한 사항인지'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KPI 달성, 고객 영향, 효율성을 고려합니다.

핵심 성과 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 KPI)'성과 지표'는 '개인 또는 조직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기준, 척도'를 의미합니다.

 

 

6단계 과제 수행

과제 수행 단계는 또 7단계로 나누어집니다.

1) 문서화
2) 연관 부서 검토/리뷰
3) 일정 수립/관리
4) 지표 설계
5) 과제 구현 (디자인)
6) 과제 구현 (개발/QA)
7) 배포

 

7단계 회고

평가는
지표와 보고인 정량적 평가
회고인 정성적 평가로 나누어 집니다.
회고 방법(평가) 설명 예시
정량적 평가 - 프로젝트의 성과를 수치로 평가하여
   객관적인 기준 제공
보고서, 대시보드, 사용자 평가

- 보고서: 성과 지표 정리한 것
- 대시보드: 실시간으로 성과를 시각화
- 사용자평가: 사용자 만족도 조사,
                설문조사, A/B 테스트 결과 등
정성적 평가 - 과제 수행 과정의 질적인 성과를 평가
- 회고를 통해 프로덕트 관리 과정을
   개선할 수 있는 질적인 액션 아이템 도출
Kudos, KPT, 4Ls 등

기획자는 회고를 통해 업무 방식과 조직 문화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밀린 김에 진짜 나중에 써버릴까 하다가

박명수 선생님의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진짜 너무 늦었다"가 생각나

더 늦기 전에라도 써보았습니다...

3주차에는 아프지말고,,,, 밀리지 않고 잘 할 수 있길....

내자신....

화이팅...!!

 

 

※사용된 학습자료의 출처는 제로베이스 PM스쿨에 있습니다.